미국 진보주의 시대의 교육개혁운동


이진호


1. 서론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은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전반기에 걸쳐 다양한 성격을 띠며 전개되었고, 일반적으로 가장 독특하게 미국적인 교육사상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진보적 학교에서 기르고자 했던 창조성, 자기표현, 비판적 사고, 개성 등은 전형적 미국적 가치로 오늘날에도 미국적 교육의 특징을 형성한다. 그러나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개혁운동은 한 가지로 규정하기 쉽지 않으며, 다양한 해석과 입장을 불러일으켰기에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2. 진보주의 교육개혁운동 형성의 배경 


 진보주의 교육운동이 태동하게 되는 19세기 말 미국은 교육 내적으로 위기에 직면해 있었다. 정치적 개입과 부패로 황폐화한 학교, 자질없는 교사들, 학생들의 삶의 필요와 무관한 단순 암기식 교육 방법 등이 그 문제로 지적되었다. 라이스의 연재기사와 파커의 혁신사례는 학교교육 개혁의 필요성과 진보적 교육개혁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한편, 시대사회적 요인 또한 작용하였다. 먼저, 경제-산업적 변동의 영향을 들 수 있다. 생산이 기계화됨에 따라 숙련된 노동 인력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학교에서 실업 교육의 필요성이 커졌고, 이를 반영한 개혁 요구가 강력하게 등장하였다. 둘째로 자연과 인간과 사회에 대한 새로운 과학적 성취가 개혁을 추동하였다. 스펜서의 사회진화론(인간의 완전한 삶을 위한 교육), 홀의 실험심리학(아동중심적 성격 형성), 손다이크의 학습심리학(과학적 효율성에 입각한 교수-학습 방법 혁신)이 큰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당시 미국 사회의 심각한 사회-문화적 갈등이 있었다. 이주민 유입이 증가하고 도시로 인구가 집중되면서 '미국화'와 공동체 연대의 복원이 과제로 떠올랐다. 이에 산업사회 문명의 인간화에 관심을 두고 일차적 수단으로 교육에 주목한 이들이 생겨났으며, 이러한 조류는 진보주의 교육운동에서 급진적인 성격을 가지게 되었다. 


3. 진보적인 "내일의 학교들"

1) 진보적 교육 실천의 선구: 파커 학교

 듀이가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아버지로 호칭한 프랜시스 파커가 시도한 파커 학교는 19세기 후반의 사례이다. 파커 학교는 아동 중심으로 교과 상호 연결을 시도하였다. 즉, 학생들에게 의미를 갖는 삶의 맥락 안에서 교과 간 통합을 이루는 교실수업이 강조되었다. 학교 내 구성원들의 공동체적 연대감을 바탕으로 자신들의 삶을 공유하며 상호 고무하는 "비형식성"을 특징으로 하는 장소를 목표로 하였다.  

2) 공교육에서의 진보적 혁신: 게리 지역사회 학교 

 듀이의 "내일의 학교들"에서 가장 상세하게 다루는 곳이 게리 지역사회 학교이다. 듀이의 제자인 월트는 1907년 게리 교육구청장으로 임명되어 개혁을 시작한다. '게리 플랜'은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연중 내내 모든 계층의 사람들에게 열려 있는 지역사회 학교로 형식적으로 유연한 체제를 취하였다. 무엇보다 축소판 공동체로서 학교 밖 삶과의 연속성을 확보하고자 하였으며, 사회적 삶의 상황에서와 같이 다양한 문제에서 토론 기회를 부여하였다. 이처럼 게리 학교 체제는 확장된 교육 기회 뿐 아니라 지역사회의 진보를 위한 중핵 기관으로서 학교를 구상하였다. 

3) 진보주의 전성기의 표상: 파커스트의 달톤 학교 

 진보주의 교육운동이 확산되면서 아동중심교육의 이념을 따르는 많은 사립학교들이 등장하는데 그 전형적인 사례가 달톤 학교이다. 자유와 협동을 원리로 학생들이 방해 없이 스스로 몰입하여 학습을 하도록 하였으며(학교종을 없앰), 학생 교사 간 협동적 상호작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다. 또, 교육과정에서 계약과 과제 시스템을 도입하여 규격화된 커리큘럼이 아닌 계약한 과제 이행을 위해 자유롭게 활동하는 특징을 보였다. 이러한 비형식성은 비판받기도 하였기에 달톤 플랜은 초중등 단계에서 의미있게 운용되었다. 

 이와 같은 진보적 학교의 특징을 듀이는 차이와 다양한 개성의 존중, 비형식성을 통한 자유와 자기주도적 학습, 능동적인 활동성, 학교 밖 사회에서의 사람들 간의 사회적 관계에 대한 관심의 네 가지로 정리한다. 


4.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확산과 변형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확산기에 크게 세 가지 흐름이 존재하였다. 실증주의적 과학관을 반영하여 사회적 효율성을 강조하는 한 갈래, 실질적 주류를 형성한 아동중심적 개혁이 또 한 갈래, 교육을 통한 사회재건을 강조하는 비판적 입장이 마지막 갈래를 형성하였다. "제1차 세계대전 후 교육개혁은 '과학적 효율성'의 지지자들이 소위 '낭만적 아동중심' 교육론자들과 격렬하게 대립하며 분열되었고, 1930년대에 접어들어서는 '사회재건주의자들'이 이들 양자에 대해 도전을 가하였다. 듀이는 정도의 차이는 있었으나 이들 모두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취하였다."

1) 진보주의 교육협회의 형성과 변천 

 1919년 진보주의 교육협회가 시작되었다. 초창기 집행부는 아동중심적인 사립학교를 직접 운영하는 소수 실천가들에 의해 주도되었다. 진보주의 교육협회의 포괄적인 강령은 온갖 다양하면서도 대립된 교육실험들이 공존하게 하였으며, 그 개방성에 힘입어 꾸준히 확대되었다. 한편, 1920년대 말부터 교육전문가집단 중심으로 전환되면서 8년 연구를 포함 전문적인 연구 활동이 증가하였으며, 1930년대에는 미국교육의 주류 세력으로 부상한다. 이에 초창기의 개방적 입장에 대한 반성이 이루어지면서 단순 아동 중심, 개성 발달로는 사회적 의식을 교육하는 학교가 될 수 없다는 문제의식에 합의한다. 그러나 그것이 하나의 결론으로 수립되기는 쉽지 않았다. 한편,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진보적 학교를 표방하는 이들의 구체적 실천은 여전히 낭만적 아동중심 교육이 지배적이었다. 

2) 8년 연구 

 "8년 연구"는 막대한 연구기금 지원과 300개 이상 대학의 협력을 통해 실험고등학교 졸업생의 대학에서의 성취를 일반 고교 졸업생과 비교 분석하는 연구였다. 그 결과 진보적 학교 졸업생들이 전반적인 측면에서 약간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화하기 어려운 면은 있었으나 전통적인 교육과정에서 더 많이 벗어나는 통합적 교육과정을 운용한 학교일수록 대학에서의 성취가 더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중등교육수준에서 진보적 교육과정이 더 우수하다는 점을 입증한 셈이었으나, 2차 세계대전과 사회 전반적 보수화 경향으로 그 성과가 제대로 알려지지 못하였다. 

3) 서구 신교육운동과의 국제적 연대

 미국 진보주의 교육운동은 서구 유럽의 신교육운동과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고받았으나 공식적 교류는 진보주이 교육협회 설립 이후에 나타났다. 

4)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퇴조와 현재적 의미 

 진보주의 교육운동은 2차 세계대전 전후로 각종 비판에 직면한다. 보수적 입장은 기본적 교과 학습의 소홀과 미국 교육의 질적 하락을 강력히 비판하였다. 지나치게 낙관적 아동중심주의, 자유방임에 흐르는 자연주의, 실제적 관심에 치우친 공리주의, 무질서를 조장하는 반형식주의 등의 문제가 지속적 쟁점이 되었으며 결국 1957년 협회의 표면적 해체로 진보주의 교육운동은 끝을 맺게 된다 .

 1960년대 이후에는 신마르크스주의 관점을 반영한 사회비판적 입장에서 보울즈, 긴티스 등에 의해 진보주의 교육 비판이 전개된다. 그 핵심은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이 결국 자본주의 체제에 순응적이며 사회의 구조적 불평등을 재생산하는 기제가 되었다는 것이다. 특히, 주로 엘리트 교육을 목표로 한 사립학교에서 그 운동이 벌어진 것을 근본적 한계로 지적하며, 불평등한 사회 구조적 모순과 다수의 노동계층 이민계층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적 모형을 제시하지는 못했다고 평가한다. 


5. 결론 


 진보주의 교육개혁운동의 혁신성을 교육의 인간화, 교육의 과학적 방법으로의 개혁, 참여 민주주의 이상 실현의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관련하여 우리 시대에 주는 시사점을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로 시대 현실을 제대로 읽고 일관된 철학이 있어야 한다. 둘째로 구체적 교육적 상황에서의 실험적 실천에 근거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사회개혁적 전망을 갖고 사회의 다른 부문과 연대할 수 있어야 한다. 

+ Recent posts